Medical Bridge

연구자 여러분께 한 발짝 다가가 소통하는 사업단이 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사업단장 김법민입니다. 사업단 뉴스레터를 통해 연구자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COVID-19로 마스크와 손세정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환경이 우리 일상생활 속에 자리 잡은 지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원격의료, 방역활동을 위한 기술개발 등이 활발해지는 와중에 한편으로는 국내 의료기기 기업에서 1조 원 매출기업이 탄생한 기쁜 소식도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의료 인공지능(AI) 기업들이 코스닥에 상장되는 등 의료기기 산업에 긍정적인 신호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3월에 개최된 KIMES 2021에서도 다양한 품목의 의료기기 제품이 소개됨으로써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을 한층 더 주목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사업단이 새로운 연구과제 공모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연구자분들의 뜨거운 관심에 감사드리면서도 더 많은 좋은 과제들을 지원해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공모된 과제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전문성 있는 평가과정을 통해 훌륭한 과제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사업단에서는 연구과제가 성공적으로 임상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업단 지원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해당 간사를 포함한 구성원들의 개별 과제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하였습니다. 선제적 특허 분석을 통하여 기술에 관한 IP-R&D 활동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CRO를 활용하여 개별 목표일정 관리 등을 위한 자문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연구자분들이 관련 임상학회와 지속 교류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으며, 
국산 의료기기의 브랜드화 정립을 통해 인지도 제고 향상에도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사업단은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 다양한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연구자분들이 정부에서 추진 중인 R&D 지원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종합정보집 형식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더 나아가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포함하여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등 규제기관 간의 전담 Desk를 구축 및 운영하여 사업화를 위한 규제 극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사업단이 설립 1주년을 맞이하며 뉴스레터를 처음으로 발간하였습니다. 사업단의 뉴스레터는 연구자분들께 유익한 정보, 산업 및 연구동향, 우수성과 사례, 정부 정책 등 의료기기 전반의 소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만 앞으로도 사업단은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참여 및 교류의 공간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사업단장 김법민